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가볼만한곳

무안여행 동양최대의 백련 자생지 무안 회산 백련지

by 여행 맛집 오드리 2024. 7. 22.

 

고 법정 스님은 회산백련지를 다녀온 이후 “어째서 이런 세계 제일의 연지가 알려지지 않았는지 그 까닭을 알 수 없다”며 “마치 정든 사람을 만나고 온 듯한 두근거림과 감회를 느꼈다”라고 글을 남겼습니다. 끝에서 끝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넓은 공간에 새하얀 연꽃들이 피어나는 이곳, 실로 여름철 여행지로 안성맞춤인 회산백련지는 둘레 3km, 넓이 33만여㎡로 연꽃 자생지로는 동양 최대 규모를 자랑할 만한 곳 회산 백련지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목차

1. 한사람의 시작이 현재의 백련지를 만들다
2. 연꽃아침고요 수목원 근처 가볼 만한 곳
3. 백련지 상세 정보

 

 

1. 한사람의 시작이 현재의 백련지를 만들다

 

무안 연꽃축제
회산백련지

 

연은 흙탕물에서 자라면서 맑고 향기로운 꽃을 피워, 더러움 속에서 물들지 않고 청정함으로 피어난다는 불교의 상징물이기도 하고, 군자의 풍모를 지녔다 하여 선비들이 사랑한 꽃으로도 알려졌는데, 씨주머니 속에 많은 씨앗을 담고 있어 민간에서는 풍요와 다산의 징표로도 보았습니다.

 

인도와 이집트가 원산지인 백련은 하얀 꽃이 일시에 피지 않고 7~9월 석 달 동안 계속해서 피고 집니다. 현재의 백련지는 원래 이름 없는 농업용 저수지였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일제강점기에 만들어진 두 개의 저수지를 합쳐 복룡지로 불렸습니다. 이곳의 물이 오랜 세월 농업용수로 사용되다가 1981년 영산강 하구둑이 완공되며 농업용 저수지로서의 기능을 상실했습니다. 그 이후 연꽃이 무성하게 피어나면서 연꽃방죽이 되었고, 1997년에 제1회 회산백련지 연꽃 축제를 개최하며 회산백련지의 이름이 전국에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회산백련지에 연꽃이 처음 등장한 것은 1955년으로 전해지며 저수지 인근 마을에 살고 있던 정수동이라는 사람이 백련 12그루를 심었는데, 그날 밤 꿈에 하늘에서 학 12마리가 내려앉는 모습을 보았고 꿈에서 깬 정 씨와 마을 사람들은 이를 성스로운 징조로 여기고 정성 들여 연꽃을 가꾸었다고 합니다. 그 후 50여 년이 지나 회산백련지는 동양 최대 연꽃자생지로 거듭나게 된 것입니다.

 

실제로 농업용수 공급 목적이 줄어들자 저수지 수면이 점차 낮아지면서 연꽃 자생에 적절한 환경으로 바뀌면서 백련이 급속히 번지게 된 것이라 합니다. 꽃이 일시에 피어나는 홍련과 달리, 백련은 7월부터 연잎이 덮이기 시작해 여름 3개월 동안 연못을 가득 메우며 피어납니다. 꽃송이가 주먹만 하고 연잎 지름은 1m 안팎이나 되며 꽃이 가장 늦게 피고 오래 피는 연꽃이 백련이지요. 꽃이 필 때는 꽃잎 가장자리가 연한 분홍빛을 띠다가 전체가 순백색으로 변하며 아름다움을 뽐내지요.

 

 

 

2. 동양 최대 연꽃방죽에서 열리는 축제

 

동양 최대 연꽃방죽에서 열리는 축제 회산백련지에서는 연꽃방죽 사이로 생태탐방로가 조성되어 있어 하얀 연꽃이 모인 장소를 찾아 자유롭게 둘러보면 됩니다. 주무대 앞에 있는 시간의 다리와 수련공원, 출렁다리와 전망대 등 길잡이 포인트가 되어주는 장소들이 있으니, 연꽃방죽 틈에서도 쉽게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포인트들만 찾아다녀도 회산백련지의 연꽃들을 실컷 즐길 수 있지요. 회산백련지에는 백련뿐 아니라 수련ㆍ가시연꽃ㆍ개연꽃ㆍ어리연꽃 등 30여 종의 연꽃과 50여 종의 수중식물들이 자라고 있어 한 바퀴 거닐다 보면 다양한 식물들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회산백련지의 단점이 있다면 넓은 규모에 비해 그늘이 적어 햇볕을 피할 곳이 거의 없다는 점 양산이 필수 준비물이지요. 더운 여름에 꽃이 만개하는 특성상 여름 여행지로 이름을 알리지만, 땡볕 아래에서 넓은 연꽃방죽을 다니는 일은 누구라도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준비된 공간이 백련카페죠. 연꽃방죽의 한쪽 끄트머리에 연꽃 모양으로 지어진 건물에 있는 백련카페는 이곳을 찾는 사람들에게 시원한 쉼터를 제공하지요. 기본적인 카페 메뉴 외에도 연잎라테를 판매하고 있고, 크로플 맛집으로도 알려져 있어 카페 안팎에서 쉬며 회산백련지를 즐기는 방문객들이 많아졌습니다. 건물 2층에는 수상전시온실을 겸하는 휴식 공간도 있어 열대식물들 사이에서 음료 한 잔의 여유와 함께 쉬고 갈 수 있습니다.

 

군산 여행 바로가기

 

3. 백련지 상세 정보

 

위치 : 전라남도 무안군 일로읍 백련로 333

 

입장료 : 무료

운영시간

회산백련지 : 09:00~18:00 (관람시간 이후에도 상시개방)

오토캠핑장 : 연중 (당일 14:00~익일 11:00)

야외물놀이장 : 매년 7월~8월 (1개월간) 09:00~18:00

문의

회산백련지 : 061-285-1323

오토캠핑장 : 061-283-1325

야외물놀이장 : 061-450-5862~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