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가볼만한곳

고창 가볼만한곳 운곡 람사르습지

by 여행 맛집 오드리 2024. 10. 5.

운곡 람사르습지는 우리나라에서 보기 드문 산지형 저층 습지로 2011년에 국제습지 보호구역인 람사르습지로 지정되었습니다. 삵, 수달, 긴꼬리딱새등 멸종 위기 동물들이 살고 있으며 계절마다 예쁜 꽃들이 피어나는 수변길을 산책할 수 있는 운곡 람사르습지를 소개하려 합니다.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고인돌 유적지와 함께 둘러볼 수 있어 유익한 경험이 될 수 있을 겁니다.

 

 

 

목차

1. 고창 운곡람사르 습지 탐방 방법
2. 습지 탐방코스
3.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람사르습지 이야기

 

 

 

 

1. 고창 운곡람사르습지 탐방방법 

 

운곡람사르습지는 4가지의 탐방코스와 수달열차를 이용한 탐방코스가 있습니다. 시간이 여유가 된다면 제가 탐방한 코스를 추천드리고자 합니다. 전 수달열차를 타고 운곡습지 생태공원 홍보관까지 가서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고인돌을 둘러보고 생태관도 관람을 한 뒤 홍보관에서 출발 고인돌 유적지까지 제1코스 3.6km 약 50분을 걸어보았습니다. 서울에서 하루코스로 다녀오는 계획이라 많이 걷지를 못했습니다. 고인돌 유적지도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곳으로 웅장한 고인돌도 볼 수 있고 3층 체험학습장에서 인터랙티브 체험존을 체험하고 모로모로열차를 타고 정차하는 죽림선사마을에서는 움집내부 관람도 가능하고 청동기 시대 생활 모습도 살펴보고 사냥 움집 짓기, 불 피우기, 투호놀이 등 체험이 가능합니다.

탐방열차 운행일정

운행시간 운행구간
10:00 운곡습지 생태공원 3.3km 운행시간 15분
11:00
13:00
14:00
15:00
16:00
17:00

 

휴무 : 매주 월요일

17 :00 : 동절기 (11월 ~ 2월) 운행하지 않습니다

눈 비 기상악화 시에는 수달열차가 운행하지 않습니다

문의 : 063 - 560 - 2720

 

 

  

2. 습지 탐방코스 

 

습지 탐방코스는 1코스에서 4코스까지 코스마다의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습니다. 시간의 여유를 가지고 걸어보시면 졸을 듯합니다  운곡습지 홍보관 근처만 둘러봐도 예쁜 꽃과 조류관찰을 할 수 있으니 수달 열차를 이용해 좋은 추억 만들어 보셔요. 제2코스는 물안개 피는 이른 아침에 걸어보면 최고의 코스가 될듯합니다. 

탐방코스

1코스 (3.6km / 50분)

탐방안내소(고인돌유적지) - 운곡습지 생태연못 -  생태둠벙 - 조류관찰대 - 소망의 종 - 운곡습지생태공원(운곡습지홍보관)

2코스 (9.6km / 2시간 30분)

탐방안내소(친환경주차장) - 안덕제 - 운곡서원 - 운곡습지생태공원(운곡습지홍보관) - 소망의 종 - 조류관찰대 - 생태둠벙 -용계마을 - 수변경관 쉼터 - 조조류 관찰대 - 탐방안내소(친환경주차장)

3코스 (10.2km /3시간 30분)

탐방안내소(고인돌유적지) - 회암봉 - 행정치 - 옥녀봉 - 호암재 - 전망대 - 백운제 - 무재등 - 화시봉 - 운곡서원 - 운곡습지생태공원(습지홍보관)

4코스 (10km /2시간 50분)

탐방안내소(친환경주차장) - 용계리 청자요지 - 굴치농원 - 전망대 - 안덕사 옛터 - 물맞이 폭포 - 백운재 - 세계최대고인돌 - 운곡습지 생태공원(습지홍보관)

 

고창 선운사 클릭하세요

 

3. 유네스코세계지질공원 습지이야기

 

고창운곡습지는?

고창운곡습지는 생물 다양성이 풍부하고 생태적으로 우수한 자연환경이 보전된 지역입니다. 과거 운곡습지는 계단식 논 등으로 개간되어 이루어지던 경작지였으나 폐경 등 인위적인 간섭이 배제되어 현재는 생태계의 놀라운 회복과정을 거쳐 본래의 습지로자연 복원되고 있어 폐경지(묵은 논) 등과 같은 유휴 농지의 습지 복원 사례로 그 가치가 높은 지역입니다. 특히 환경부 멸종위기 야생동물인 수달(1급), 삵(2급), 큰말똥가리(2급), 긴꼬리딱새(2급), 천연기념물인 붉은배새매(제323호)등의 법적 보호종을 비롯하여 식물(407종), 포유류(13종), 조류(56종), 야서 파충류(8종) 등 총 852종의 생물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고창 운곡습지는 보전가치가 높고 생물 다양성이 풍부하여 환경부에서 습지보호 지역으로 지정하여 보호 및 관리하고 있으며 습지보전을 위한 국제 협약인 람사르에 등록된 국제적으로 중요한 습지입니다.

습지란?

습지는 일반적으로 늪, 소택지, 이탄지 물이 있는 지역을 지칭하며 일정기간 물에 잠겨 있거나 젖어 있는 지역을 말합니다.

습지의 주요기능

홍수 조절 - 토사와 습지식물이 물을 저장하는 기능이 있어 하류의 홍수 피해를 줄여줍니다.

해안선의 안정화와 폭풍 피해 예방 - 연안습지는 폭풍에 의한 바람과 파도의 힘을 분산시켜 피해를 줄여줍니다.

수질정화 - 질소나 인과 같은 영양염이 하층토에 쌓이거나 식물에 저장되어 수질정화 기능을 합니다.

지하수 재충전 - 주기적으로 물에 잠기는 범람원에는 투수층이 있어 지하수 재충전에 중요한 기능을 합니다.

생물종 다양성 유지 - 습지는 생물들이 살아가는 공간으로 물, 먹이를 얻고 생활하며 휴식도 취합니다. 서해안 갯벌과 같은 습지는 철새들에게는 먹이와 휴식공간으로써 반드시 필요합니다.

습지의 종류

분류 정의
하구형습지 강과 바다가 만나서 염도가 해수와 담수의 중간 정도인 지역 삼각주, 갯벌, 염습지
해양형습지 강의 흐름에 영향을 받지 않는 지역 해안, 산호초지대
하천형습지 주기적으로 강이 범람하는 지역 범람원, 우각호
소택형습지 물이 많거나 적거나 영구적으로 존재하는 지역 늪, 소택지
호소 물이 영구적으로 존재하지만 흐름이 거의 없는 지역 빙하호, 화구호

 

 

 

 

 

반응형